1. Introduction to Operation Systems
운영체제란?
- 좁은 의미의 정의 : 커널 (운영체제의 핵심)
- 운영체제 커널: 컴퓨터 부팅 이후로 항상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
- 넓은 의미의 정의 : 커널을 포함한 각종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
- (window 설치하면 부가 프로그램 같이 설치 - 파일 복사 기능과 같이 커널에 포함되지 않는 것들 포함)
- 메모리에 상주하지 않는 별도의 프로그램 포함
운영체제의 목적?
-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
-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출력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 (CPU, 메모리, I/O Device)
- 사용자간의 형평성 있는 자원 분배
- 주어진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능을 내도록
- 사용자 및 운영체제 자신의 보호
- 프로세스, 파일, 메시지등을 관리 (소프트웨어 자원 또한 관리)
-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출력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 (CPU, 메모리, I/O Device)
-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
- 운영체제는 동시 사용자/프로그램들이 각각 독자적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것 같은 환상을 제공
-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는 복잡한 부분을 운영체제가 대행
운영체제의 분류
- 동시 작업 가능 여부
- 단일 작업 (single tasking)
-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
- MS-DOS 프롬포트 상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을 끝내기 전에 다른 명령을 수행시킬 수 없음/ 특수 목적의 기기 (엘레베이터, 옛날 폰)
- 다중 작업 (multi tasking)
-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작업 처리
- UNIX, MS Windows 등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이 끝나기 전에 다른 명령이나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음
- (스마트 티비 등)
- 사용자의 수
- 단일 사용자 (single user)
- 다중 사용자 (multi user)- 각 사용자간 보안, 형평성 관리 필요
- 처리 방식
- 일괄 처리 (batch processing)
- 작업 요청의 일정량을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
- 작업의 완전 종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
- ex) 초기 Punch Card 처리 시스템
- 시분할 (time sharing) ⭐️
- 현재 사용되는 컴퓨터 자체
-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 (CPU 단위)로 분할하여 사용
- 일괄 처리 시스템에 비해 짧은 응답 시간을 가짐 (UNIX등)
- 각 사용자 입장에서는 interactive한 방식
- Dead Line이 존재하지는 않음, 이용자에게 특화됨 → 스마트폰에 DeadLine을 요구로 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많아지고 있음
- 실시간 (Realtime OS)
-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 하는 실시간시스템을 위한 OS
- 특정한 목적을 가진 OS로, 종료 시간인 Dead Line이 존재
- ex) 원자로/공장 제어, 미사일 제어, 반도체 장비, 로보트 제어
- 실시간 시스템의 개념 확장
- Hard realtime system (경성 실시간 시스템)
- Soft realtime system (연성 실시간 시스템)
몇 가지 용어
- Multitasking : 여러 작업이 동시에 실행되는 것 (일반적인 용어) CPU에서는 매 순간에서는 하나의 작업만 하지만 짧은 시간 간격으로 나누어서 수행하기 때문에 동시에 작업하는 것 처럼 보임
- Multiprogramming : 여러 프로그램이
메모리
에 동시에 올라가 있음을 강조 - Time sharing : CPU의 시간을 분할하여 나누어 쓴다는 의미 강조
- Multiprocess
- Multiprocessor : 하나의 컴퓨터에 CPU(processor)가 여러 개 붙어 있음을 의미 ⭐️
운영체제의 예
- 유닉스
- 코드 대부분을 C언어로 작성 ( 어셈블리어가 어려워 유닉스 운영체제를 만들기 위해 C언어(고급 언어)가 생성됨 )
- 높은 이식성 (portablility), 최소한의 커널 구조
- 복잡한 시스템에 맞게 확장 용이
- 소스 코드 공개
- 프로그램 개발에 용이
- 멀티 태스킹, 멀티 유저 가능
- 다양한 버전이 있음 - System V, FreeBSD, SunOS, Solaris, Linux
- DOS(Disk Operating System)
- MS사에서 1981년 IBM-PC를 위해 개발
- 개인용 PC를 위한 목적
- 단일 사용자용 운영체제, 메모리 관리 능력의 한계 (주 기억장치 : 640KB)
- MS Windows
- MS사의 다중 작업용 GUI 기반 운영 체제
- Plug and Play, 네트워크 환경 강화
- DOS용 응용 프로그램과 호환성 제공
- 불안정성 → 현재는 안정적으로 발전됨..
- 풍부한 지원 소프트웨어
- Handheld device를 위한 OS
- PalmOS, Pocket PC 등
현재는 iOS, watchOS 등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를 위한 OS가 발전됨
운영체제의 구조
- 컴퓨터의 자원들 : CPU, Disk, memory, I/O device
- CPU : 누구한테 CPU를 줄까? (CPU 스케쥴링)
- 먼저 들어온 작업부터 처리해주는 것보다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
- 메모리 : 한정된 메모리를 어떻게 쪼개어 쓸까? (메모리 관리)
- Disk : 디스크에 파일을 어떻게 보관할까? (파일 관리)
- 헤드가 움직이면 데이터를 읽고 쓴다 (엘레베이터 스케쥴링과 유사)
- I/O Device : 각기 다른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 간에 어떻게 정보를 주고 받게 하지 (입출력 관리)
- I/O 장치 요청시 CPU에 interrupt
- 프로세스 관리
- 프로세스 생성과 삭제
- 자원 할당 및 반환
- 프로세스 간 협력
- 그 외
- 보호 시스템
- 네트워킹
- 명령어 해석기 (command line interpreter)
CPU 스케쥴링 ≠ 디스크 스케쥴링 → 헤드의 움직임 최소화.
강의 주소
http://www.kocw.net/home/search/kemView.do?kemId=10463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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