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ntroduce
간단한 앱을 구현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하며 앱 생성 시 어려웠던 점들이나 알게된 점들을 기록해보고자 글을 쓰기로 하였다
Account Book
이번 프로젝트는 가계부 구현하기이다
사용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입력받아서 가계부 list에 추가한다
각 가계부 정보들을, 금액, 메모, 카테고리등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갖는다
- 메인화면 상단에는 정보들을 입력받는 버튼과 전체 삭제버튼
- 중앙에는 가계부 list
- 하단에는 Category별로 list를 필터링하여 나타낼 수 있는 picker와
- 총 지출, 수입, 총 자산 등 현재 상황을 나타내주는 Text칸이 있다
- 이 칸은 list에 정보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변한다
View
sheet
sheet는 임시적인 작업 뷰를 띄우고 싶을 때 사용한다
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데이터를 추가하는 뷰를 띄우도록 sheet를 이용하였다
다음은 sheet의 정의이다
func sheet<Content>(
isPresented: Binding<Bool>,
onDismiss: (() -> Void)? = nil,
content: @escaping () -> Content
) -> some View where Content : View
- isPresented: Binding 매개변수로 sheet을 띄우고, 해제할 수 있다
보통 body밖에@State
로 SwiftUI가 참조하도록 bool함수를 선언하여 isPresented에 따라서 swiftUI가 sheet을 나타내거나 없애도록 한다
- sheet 지우는 경우
- 돌아가기 버튼을 누른 경우 : Dismiss()
- 데이터를 추가하는 경우 : isPresented
이 두가지이다
Dismiss()는@Environment(\.dismiss) private var dismiss
을 선언하여 사용하는데 이것은 dismiss의 정의를 살펴보면extension EnvironmentValues
에 정의되어 있다
- 프로젝트내에 활용한 sheet content->
InputAccountModal
View를 나타내도록 했다.sheet(isPresented: self.$isShowModal) { InputAccountModal(isPresented: self.$isShowModal) }
On Delete
list View에서 ForEach를 통해 행 그룹을 열거해 목록을 작성할 때, 각각의 항목을 삭제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한다
다음은 On Delete의 정의이다
func onDelete(perform action: Optional<(IndexSet) -> Void>) -> some DynamicViewContent
이렇게 onDelete로 perform의 인자로 클로저나 함수를 넣어주는데, 이 클로저나 함수는 삭제하는 해당 항목의 IndexSet
을 받아올 수 있다
아래는 내가 작성한 코드이다
func deleteItem(at offsets: IndexSet) -> () {
dataManager.acDataList.remove(atOffsets: offsets)
}
List{
ForEach(Array(dataManager.getList(Category: acCategory).enumerated()), id:\.offset) {idx, data in
AccountRow(accountData: data)
}.onDelete(perform: deleteItem)
}.listStyle(PlainListStyle())
dataManager등은 아직 소개하지 않았지만 코드를 통해 삭제하려는 IndexSet을 받아와서 리스트의 해당 항목을 삭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
이렇게 View에서는 sheet View와 List Foreach의 OnDelete 함수를 사용해보고 그 정의를 조사해보았다
View Model
사용자가 데이터를 추가 혹은 삭제한 후 앱을 껐다 키면 그 변화된 데이터 상태가 유지되어 있어야 한다
나는 서버까지는 필요없는 작은 미니 프로젝트이고 앱이 활동할 때만 앱 내에 데이터를 저장하면 되므로 User Default
를 사용하여 이러한 데이터들을 저장하였다
User Default
사용자의 기본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인터페이스
로, 앱을 실행할 때마다 키-값 쌍을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
- Default : 일반적으로 앱을 시작할 때 앱의 기본 상태 또는 기본적으로 작동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Parameter들을 가리킨다
- 앱은 사용자의 기본 데이터베이스에 있는
Parameter Set
에 값을 할당하여 이러한 환경설정을 저장한다
class AccountDataManager: ObservableObject {
static let ACCOUNT_DATA_LIST_KEY: String = "ACCOUNT_DATA_LIST_KEY"
init() {
if let data = UserDefaults.standard.value(forKey: AccountDataManager.ACCOUNT_DATA_LIST_KEY) as? Data{
let accountList = try?
PropertyListDecoder().decode([AccountData].self, from: data)
if let list = accountList {
acDataList = list
}
}
}
func add(AccountData acData: AccountData?) -> Bool {
if let data = acData {
acDataList.insert(data,at:0)
UserDefaults.standard.set(try?
PropertyListEncoder().encode(acDataList),
forKey: AccountDataManager.ACCOUNT_DATA_LIST_KEY)
return UserDefaults.standard.synchronize()
}
return false
}
}
PropertyListDecoder().decode()
: 기본 속성 목록 형식을 사용하여 속성 목록을 디코딩하여 지정된 유형의 값을 반환한다
하단에는 프로젝트에 User Default를 적용한 코드이다- key를 먼저 선언한 후, UserDefault에서 해당 key에 mapping되는 데이터를 가져와 원하는 데이터 형태로 decode한다
- add함수는 사용자가 데이터 즉, 가계부에 특정 항목을 추가할 경우 호출되는 함수이다
- 받아온 추가할 데이터가 nil이 아닐 경우, 추가하는데 그 때 UserDefault에도 업데이트를 해줘야한다
PropertyListEncoder().encode(acDataList)
아까는 decode()함수를 사용했었는데, 이번에는 입력받은 데이터를 User Default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형태로 encode하여 업데이트한다UserDefaults.standard.synchronize()
: default 데이터 베이스로의 비동기적인 보류적인 업데이트를 기다리고 그 데이터가 디스크에 성공적으로 저장되면 true,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한다- 해당 어플에서는 데이터를 추가할 경우
UserDefaults.standard.synchronize()
에서 true를 반환할 경우 !을 붙여 그 반대값인 false를 sheet를 나타내는 여부를 결정하는isPresented
에 넣어주어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이 완료되면 데이터 추가 화면인 sheet를 없애도록 하였다
이렇게 설정을 해줌으로써 해당 데이터가 완전히 default 데이터 베이스 저장이 되었을 때 다음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좀 더 안전하게 코드를 짤 수 있다
Takeaway
서버를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어플 내에 간단한 정보들이 저장되는 것은 앞으로 어플을 생성할 때 굉장히 필요한 기능인 것 같아서 더욱 연습해봐야겠다고 느꼈다
초기에 코트를 짰을 때 데이터를 삭제할 경우에 UserDefault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아서 어플을 껐다키면 삭제한 데이터가 다시 나타내는 버그 때문에 꽤나 오랜시간 코드를 붙잡고 고생을 했다
하지만 그런 시간 덕분에 어느정도 UserDefault에 익숙해진 것 같아서 다행이다
이렇게 코드를 쳐보고 분석하는 시간은 참 재밌는 것 같다
앞으로도 자주 실습을 같이 하면서 문법 공부를 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
'Projec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Project] chatGPT API 활용한 앱 서비스 구현하기 (0) | 2023.05.10 |
---|---|
[Toy Project] Caffeine Holic (0) | 2023.04.30 |